ECOFOAM
 
작성일 : 12-07-10 09:42
환경표지인증 신문기사 - 소방방재신문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430  
㈜한중유화, 포소화약제(에코폼 936) 환경표지인증
“유해물질 저감, 생태계 독성 저감, 생분해성 우수” 평가
 
최영 기자
국내에서 개발된 친환경포소화약제가 환경부로부터 환경표지인증을 받았다.

한중유화(대표 송재화)는 최근 환경기술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환경표지인증’을 한국환경산업기술원으로부터 획득했다고 밝혔다.

올해 3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소방방재청의 요청에 따라 소화기구나 소화설비 등에 사용되는 포소화약제에 대해 환경표지인증 기준을 신설한 바 있다.

환경표지는 동일 용도 제품 중 생산이나 소비자 사용과정에서 오염을 상대적으로 적게 일으키거나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에 환경표지를 표시해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되는 제도다.

이번에 한중유화가 환경표지인증을 받은 포소화약제는 지난 2008년 소방방재청의 친환경 포소화약제 개발사업을 통해 2년의 연구개발 기간 끝에 상용화 됐다.

특히 이 포소화약제는 유해물질이 미미하고 약제의 생분해도가 우수(28일, 80% 이상)한 특성으로 탁월한 친환경성을 자랑한다.

한중유화에 따르면 환경표지인증을 위해서는 제조과정에서 유해화학물질(알킬페놀에톡실레이트, 알킬페놀유도체, 에틸렌글리콜)은 물론 퍼플루오르옥탄설포네이트, 퍼플루오르헥산설포네이트, 퍼플루오르옥타노에이트, 8:2 Fluorotelomer alcohol (8:2 FTOH) 등 수성막포의 원료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또 사용단계에서는 유해물질 배출과 관련한 납, 비소, 카드뮴, 수은, 크로뮴, 구리, 니켈, 아연 등과 같은 유해원소가 기준치를 초과하면 안되고 UN GHS(Globally Harmonized System)에 따른 수생생물 유해성 물질도 사용하지 않아야만 한다.

이에 따른 환경표지 인증에서 한중유화의 포소화약제(에코폼936, 3%)는 유해물질 저감과 생태계 독성저감, 생분해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중유화의 관계자는 “이번 환경표지인증 획득으로 자사에서 생산되는 포소화약제의 친환경성(불소화합물 0)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게 됐다”면서 “포소화약제 사용처에서 믿고 사용할 수 있고 세계적인 불소규제에 대응하는 친환경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보급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게시물은 Admin님에 의해 2013-05-03 08:43:00 자료실에서 이동 됨]